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부부관계가 성공의 열쇠

2019-08-12 05:00:00 | 추천 0 | 조회 2549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버이날, 어린이날, 부부의 날 등 한 가정을 구성하는 여러 관계에 대한 기념행사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부모 자식관계, 형제관계, 부부관계는 가정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관계로, 삼친(三親)이라 불러 왔습니다. 

이 삼친(三親) 관계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입니다. 

부부가 없으면 부모 자식도, 형제도 발생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부는 인륜지시(人倫之始) 만복지원(萬福之源)이라 하며 모든 인간관계의 시작이자, 모든 행복의 근원이라 하였습니다. 

그만큼 사회에서든 가정에서든 그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크다는 뜻이지요. 

전통적으로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가정에서 얼마나 부부관계를 원만히 하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원만한 부부 관계에서 의좋은 형제관계며, 배려하는 부모 자식 관계가 만들어집니다. 

이것을 확장해 나가면, 사회에서도 역시 성공하는 사람으로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평생을 함께 살아가며 공동의 행복을 창조하고 인륜의 기초를 다지는 부부관계를 청산 한다는 것은 세상의 어떤 큰 기업을 청산하는 것 보다 신중하고 어려운 일일 겁니다. 

부부간에 서로 삐걱거리며 안 좋은 관계에 처한 것을 ‘금슬부조지탄(琴瑟不調之歎)’이라고 합니다. 

부부간에 ‘금슬관계가 서로 맞지 않아서 한숨짓는다.’는 뜻입니다. 


누군가 퇴계 선생에게 아내와 이혼하는 문제로 자문을 구하자 퇴계는 편지를 써서 이렇게 말렸습니다. 

‘당신에게 금슬부조지탄이 있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무슨 이유로 이런 불행한 상황이 발생하였는지는 모르지만 요즘 세상에 이런 근심을 가지고 사는 가정이 한둘이 아닙니다. 

부인의 성품이 너무 모질어서 도저히 교화시키지 못하는 경우나, 너무 하는 짓이 밉고 지혜롭지 않아서 그런 경우도 있고, 남편도 너무 성질이 불같아 제멋대로 행동하거나,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일반 상식과는 너무 괴리가 있어 갈등이 있는 경우도 있다하니 그 밖에 수많은 이유를 다 열거하지 못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하면 결국 남편이 스스로 반성하고 잘 대처하여 부부의 도리를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부인이 당신의 맘에 딱 들지 않는다고 길 가는 사람처럼 대접하고, 원수처럼 여겨 가정이 파탄하고 행복의 근원을 파괴하는 결과를 원하십니까? 반복하여 심사숙고 해보십시오, 그러면 방법이 있을 겁니다.’ 


첫째 부인과 사별하고 둘째부인 권씨와 재혼 하였던 퇴계는 정신이 약간 온전치 못한 부인에 대하여 각별한 애정을 표현하였다고 합니다. 

가정의 위기가 있었지만 그 위기를 슬기롭게 넘긴 퇴계의 진심어린 충고입니다. 


전통적으로 원만한 부부관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 모진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역린(逆鱗)의 화(禍)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온순한 용도 자신의 목에 있는 건드려서는 안 될 비늘, 역린을 건드리는 순간 물어 죽인다는 한비자의 고사 말입니다.

아무리 상대방이 밉다고 해도 부부에게는 마지막까지 해서는 안 될 말이 있습니다. 

한마디 말이 따뜻하면 솜 같을 수도 있고, 날카로우면 가시 같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심사숙고하여 참아야 합니다. 

부부가 한 번 참으면 평생 해로 할 수 있고, 부부가 참지 못하면 자식이 고독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夫妻忍之면 終其世하고 夫妻不忍이면 令子孤라!). 

부부관계는 둘 만의 관계가 아닙니다. 

부모와 자식이 연계되어 있어, 가족관계 전체가 흔들리는 결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셋째 배려해야 합니다. 

기소불욕물시어인(己所不欲勿施於人)이라! 

내가 하고 싶지 않는 일을 상대방에게 강요하지 마라!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입니다. 

상대방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배려할 때 그 배려는 나에게 다시 돌아옵니다. 

한번만 입장 바꾸어 생각해 보면 사실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답은 명확합니다. 


군자의 도는 부부관계에서부터 단서가 만들어 진다(君子之道는 造端乎夫婦라!) 

그 관계를 확장해 나가면 결국 천지의 이치를 살필 수 있을 것이다.(及其至也엔 察乎天地니라!) 

중용에서 말하는 부부론입니다. 

유능한 지도자가 되는 것은 결국 부부관계에서 모든 실마리가 시작된다는 것이지요. 

그 부부간의 실마리를 확장해 나가면 결국 세상의 모든 이치를 살필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다는 <中庸>다운 성찰입니다.


부부관계는 세상 모든 이치의 시작이자 실마리라고 합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부부관계에서 많은 문제를 풀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목록

#솔고 #넷향기 #헬스넷향기 #박재희 #부부관계 #부부 #형제 #자매 #퇴계 #이황 #인륜지시 #만복지원 #금슬부조지탄 #역린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