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씹어야 되는 이유

2018-09-03 04:00:00 | 추천 0 | 조회 3240

안녕하세요, 헬스넷향기 회원 여러분 백세건강연구소 수석연구원 현디나 입니다.  

먼저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소화는 어디서부터 시작될까요? 

많은 분들이 배에서 소화가 시작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소화는 입에서부터 시작하고, 침 속에 있는 엔자임 즉 효소는 소화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특히 알파 아밀라아제라 불리는 효소는 입 속에 들어온 탄수화물을 더 작게 분해시켜 몸 곳곳에서 에너지로 쓰이게 합니다.

다시 말하면 씹지 않으면 알파 아밀라아제가 분비되지 않습니다. 

이게 바로 씹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잘 씹는 게 중요합니다. 

 

왜 많이 씹어야 하나요? 

'뭐든 허겁지겁 빨리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있습니다 .   

매끼 밥을 먹는 데 필요한 시간은 10분이 채 걸리지 않죠. 

그러니 뒤돌아서면 배고플 수밖없습니다. 아마 포만감을 느끼려면 상당한 양을 먹어야만 할 것입니다. 

 

'음식물을 씹는 순간 1차 소화는 시작' 됩니다. 

꼭꼭 씹을수록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이는데, 그럴수록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작용의 범위가 넓어져 소화가 잘됩니다. 

많이 씹을수록 뇌 속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포만감을 들게 하니 먹는 양이 줄어드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포만감은 위가 아닌 뇌의 포만중추에서 보내오는 신호'인데요 포만중추는 음식을 먹기 시작한지 20~30분이 지나야 대뇌에 그만 먹어도 좋다는 신호를 보내 식욕을 떨어뜨립니다. 

식사를 급하게 할 경우 실제 충분한 양을 섭취 하더라도 식욕은 남아 있게 되죠. 

빨리 먹을 때보다 훨씬 적은 양으로도 뇌에서 ‘배부르니 이제 그만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주니 애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수저를 놓을 수 있는 거죠. 

또한 식사를 천천히 하면 혈당의 급상승을 막을 수 있어 급격히 흡수된 영양소가 지방으로 쌓이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꼭꼭 씹어야 하는 이유를 다시 정리 하자면,

첫 번째 원활한 소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많이 씹게 되면 위가 음식을 잘게 부수기 위한 노력이 줄어 들게 되므로 위장병 예방 및 당뇨병도 예방 할수 있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면 소화가 어렵고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창자까지 도달하면 박테리아가 음식을 분해하기 시작하는데 

이 작용으로 가스 및 복부 팽만, 설사, 변비 복통 등 다른 소화 문제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로 많이 씹게 되면 이미 포만중추를 자극하게 되어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갖게 되어서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체중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꼭꼭 씹으면 머리와 얼굴 전체에 열이 발생하여 체온으로 소모되는 칼로리 양이 많아 비만을 방지 할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천천히 먹으면 음식을 덜 섭취하게 되겠죠. 

네 번째로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데요, 많이 씹을수록 타액이 많이 분비 되는데 침에서 나오는 파로틴 호르몬으로 인해 

체내 활성 산소를 줄여주어 노화를 방지하며 뼈와 치아 조직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많이 씹으면 분비되는 충치의 원인이 되는 남은 음식 조각과  프라그를 제거해줍니다. 

어렸을 때부터 꼭꼭 씹는 습관을 들여야 치아가 고르게 발달하고 아래턱근육이 제대로 발달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로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데요,음식물을 씹을 때 뇌 혈류량이 증가하여 뇌가 활성화가 됩니다. 

두뇌 회전을 좋게 하며 판단력과 기억력을 높여 줍니다.

 

여섯 번째로 제일 중요한 음식의 맛을 제대로 즐길수 있습니다. 

빠르게 먹으면 그 맛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기에 천천히 음식을 씹으면 각 음식물의 맛을 하나하나 음미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씹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백세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목록

#헬스넷향기 #솔고 #넷향기 #현디나 #건강 #면역력 #소화 #씹기 #백세건강 #포만 #다이어트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