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짤쉼 효과

2019-11-08 06:00:00 | 추천 0 | 조회 2366

안녕하세요. 넷향기 회원 여러분

오늘 하루 잘 쉬고 계십니까?

대한민국의 건강한 쉼 바라기 ‘쉼바람박사 철교수’입니다.


오늘은 ‘짤쉼 효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만병의 원인 중에 으뜸으로 치는 것이 ‘과로’라고 합니다. 지나치게 일 하는 것, 능력에 비해 넘치도록 일을 하는 것, 쉬지 않고 일하는 것 모두 포함하는 이야기인데요. 우리나라는 2016년 기준으로 OECD 회원국 중에 연간 평균 근로시간이 두 번째로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우리나라는 어쩌다 이렇게 쉬지 못하는 나라가 되었을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잘 쉬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를 보면 평일은 평균 3시간, 주말에는 5시간 정도 여가활동을 하는데요, 그 중 1위는 TV시청이고 그 다음은 인터넷 검색과 게임이었고 주로 혼자서 하는 쉬는 것이 압도적이었습니다. 과거보다는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내용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건강한 쉼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주로 시간, 경제, 건강, 사람, 환경 등과 같이 우리 일상 숨어 있는 장애 요인들로 인해 맘대로 쉬지 못하는 현실도 있지만, 무엇보다 올바른 쉼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쉼은 단순히 일에서 벗어난 상태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건강한 쉼이란 그것을 통해 무언가 다시 만들어내기 위한 에너지를 얻어야 한다는 목적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바쁜 현대인의 일상에서 쉰다는 여유를 갖기조차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쉼이 꼭 필요합니다, ‘짤쉼’은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짤쉼은 처음에는 1분 정도만 할애해서 부담 없이 시작하고 점차 생활습관으로 가져가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게으름도 과로 못지않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짤쉼은 게으른 생활습관을 고칠 수 있는 건강의 활력소 역할도 하는데요, 짤쉼을 잘 할 수 있는 규칙 3가지가 있습니다.


쉼은 숨을 쉰다는 의미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호흡이 중요합니다. 1분 명상을 추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데에 가장 기본적인 활동인 수면, 식사, 운동 이 세 가지에 있어서 호흡에 조금 더 집중한다면 쉼을 일상처럼 할 수 있습니다.   

쉼은 쉬움처럼 쉽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일상에서 쉽게 접근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음악 감상, 독서 등은 10분도 채 안 되는 시간이지만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탁월한 쉼들입니다.

쉼은 쉼표처럼 규칙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남용과 오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식후 30분, 쉬는 시간 등과 같이 상식적으로 쉬어야 할 때를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못한 환경이라면 수시로 짤쉼을 가동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살면서 쉼이 필요할 때 항상 신호가 오는데요, 기운이 없다든지 피곤하다든지 어지럽다든지 입맛이 없다든지 그런 신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쉼이 필요한 신호에 집중하고 신호가 왔다싶으면 우선 호흡에 집중하면서 쉽게 짤쉼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잘 못 쉬면 영원히 쉴 수가 있다’는 무시무시한 얘기 들어보셨나요?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적절하게 끊어갈 줄 아는 짤쉼이 여러분 건강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건강한 쉼이 행복을 부릅니다!

<쉼바람박사 철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솔고 #넷향기 #헬스넷향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여행 #여가 #쉼 #짤쉼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