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건강

오늘의건강

직장인 스트레스 극복 방법

2020-01-14 | 추천 0 | 조회 1125

1. 스트레스 원인 파악하기
여러 상황들과 마주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묵직하게 쌓인다.

복합적인 요인으로 형성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우선 종이를 펼쳐놓고 그 안에 현재 내가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들을 하나씩 적어보자.

사소한 것까지 모두 적으며 자신의 현재 상황을 정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분류할 수 있다.



2. 출근 후 5분, 퇴근 전 5분 활용법
출근 후 5분과 퇴근 전 5분. 이 짧은 시간만 잘 활용해도 업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업무 스트레스는 일의 난이도와 분량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서 생겨나는데, 이 때 아래와 같은 방법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출근하면 업무를 바로 시작하기 전 오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하면서 스스로의 하루를 파악하는 시간을 갖는다.

가장 중요한 업무에서부터 가장 하찮은 일까지 중요도에 따라 번호를 매긴다.

업무 파악이 끝났다면 크게 심호흡을 한 번 하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퇴근 전에는 아침에 스케줄링 했던 것들이 잘 진행되었는지, 내일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없는지 체크해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면 중간에 다른 업무가 끼어들게 되더라도 이미 전반적으로 해야 할 업무에 대한 파악이 되어있어 스케줄 조절이 보다 쉬워져 일의 성과가 개선될 뿐 아니라 마음의 근심도 줄어들게 된다.



3. 취미 갖기
건강한 취미 생활로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해소하며 몸과 마음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다.

뜨개질, 자수 놓기 등 양손을 사용하고 단순한 작업을 반복하는 취미는 잡생각을 잊게 해주고 그 순간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배드민턴, 탁구, 스포츠 댄스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하는 취미생활은 사회적 유대감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준다.



4. 충분한 수면
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그렇지만 모든 잠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건 아니다.

수면 시간에 상관없이 푹 잠들지 못했거나, 잠이 오지 않아 한동안 뒤척이다 억지로 잠들었을 땐 오히려 스트레스가 가중되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꿀잠을 자기 위해선 잠들기 1시간 전부터 잘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우선 수면을 방해하는 블루라이트(각종 전자기기에서 방출하는 푸른색 계열의 광원)를 쬐지 않기 위해 스마트폰, TV 등을 멀리하자.

만약 자리에 누워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습관을 고치기 어렵다면, 밝기를 최저로 낮추고 스마트폰 화면을 얼굴로부터 최대한 떨어뜨린 후 짧은 시간만 사용하는 걸 권한다.

목록

등록
다음글

겨울철 건강관리법

넷향기 2019-12-23
이전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5가지 약속

넷향기 2019-12-23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