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건강

오늘의건강

밥을 빨리 먹으면 안 되는 이유

2018-10-10 | 추천 0 | 조회 166

연구에 따르면 가장 빨리 먹는 40~50세의 여성들은 천천히 먹는 사람들보다 살찌기가 더 쉽다.

실제로도 허겁지겁 먹는 경우 과체중이 될 위험은 거의 두 배나 높다.

일본 오사카대학교 연구팀은 3000명을 대상으로 먹는 습관을 조사했는데, 음식을 빨리 먹는 남성의 84%(여성들은 2배 정도)가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우리의 뇌에 충분히 먹었다는 신호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먼저 신경이 뇌에게 위가 차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면, 위가 비어서 공복감을 전달할 때 분비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은 줄어들기 시작한다.

이처럼 먹기 시작한 뒤 뇌에 그만 먹으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까지 대략 20분이 걸린다.

따라서 음식을 빨리 먹으면, 위장을 너무 채우게 되고 과식하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음식을 빨리 먹다보면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연구팀은 690칼로리 식사를 5분 이내에 해치우게 되면 소화관에 무리를 초래해 50% 이상 위산 역류가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같은 상태가 몇 달 계속되면 식도가 좁아지고, 출혈이 일어나거나 암의 전 단계 상태까지 가는 심각한 지경에 놓일 수 있다.

또한 너무 급하게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면서 더부룩한 불쾌함을 겪기도 한다.

적절한 속도로 먹으려면 적어도 20분은 걸린다. 음식을 먹는 동안 어느 시점에서 얼마나 배가 찼는지 신경을 쓰도록 한다.

일어섰을 때, 배가 너무 차 있지 않고 기분이 편안하다면 충분히 먹은 것이다. 

목록

등록
다음글

걷기의 효과

넷향기 2018-10-02
이전글

미처 몰랐던 근육의 뜻밖의 진실

넷향기 2018-10-02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