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우유 잘 드시고 계신가요?

2017-03-01 04:00:00 | 추천 0 | 조회 99

여러분, 우유 좋아하시죠? 많이 드시고 계실 겁니다.

저 역시 많이 먹거든요. 우유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는 것은 잘 아실 겁니다.

문제는 우유를 못 드시는 분들이 있죠?

그래서 오늘은 우유를 건강하게 드시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유를 마시면 속이 안 좋거나 가스가 차거나 배가 부글부글 거리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유 속에는 '락타아제'라는 유당 성분이 있습니다.

이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한 분들이 있다는 것이죠.

그런 분들은 유당이 들어오게 되면 그것을 분해할 수 없어서 이런 현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인간이 어릴 때 우유도 먹고, 분유도 먹고, 모유도 먹습니다.

모유 속에도 이런 '락타아제'가 있고 모두 다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릴 때에는 왜 잘 먹었을까요?

어릴 때에는 유당 분해 효소를 충분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성장하면서 이 분해 효소가 떨어지게 됩니다.

나중에 어른이 되었을 때, 분해 효소가 적게 되거나 없어지면 우유를 먹을 때마다 '락타아제'를 분해하지 못해서 자꾸만 장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그것이 분해되지 못하고 소장, 대장으로 넘어가게 되면 대장에 있는 수분을 끌어당겨 설사를 하게 되고, 대장 속에 있는 여러 가지 균들이 그것들을 분해하다 보니까 가스가 많이 차면서 더부룩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유를 마시면 속이 안 좋다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증상을 '유당불내증'이라고 부릅니다.

바로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거죠.

그런데 어떤 분들은 '유당불내증'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헷갈려 합니다.

이것을 구분하는 간단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즘 큰 마트나 큰 슈퍼마켓에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나오는 우유가 있습니다.

바로 유당을 뺀 우유인 '락토프리 우유'입니다. 이 우유를 한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마셨을 때 분명히 괜찮은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은 '유당불내증' 때문에 생긴 증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론에 의하면 이 '락토오스'가 있어도 조금씩 계속 먹다 보면 몸이 자연적으로 적응이 되면서 분해 효소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힘드신 분들은 아예 우유를 멀리하게 되는데, 그럴 때 이 '락토프리 우유'를 드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이 '락토프리 우유'를 먹었는데도 안 좋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하고, 또는 유당이 아니라 '카제인'같은 단백질이 있는데 이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봐야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사실 우유를 먹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분들은 다른 방법으로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우유는 분명히 좋은 영양소가 많기는 한데, '락토오스' 분해 효소가 없는 분들은 '락토프리 우유'를 드시는 게 도움이 될 것이고, 그것을 먹어도 문제가 있다면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로 봐야 한다는 것이죠.

단백질 섭취 중요합니다.

열심히 드셔서 면역력 기르시고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넷향기 #건강 #우유 #유당불내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카제인 #락토프리 #이동환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