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정신과 물질의 균형이 행복이다

2020-10-28 05:00:00 | 추천 2 | 조회 1639

황금만능주의자라고 우리는 비난을 합니다.

그러면 제가 여러분과 저에게 묻겠습니다.

"여러분은 황금만능주의자 아니세요? 저는 황금만능주의자가 아닐까요?"

아마 생각하시기에 황금만능주의자는 아니고 물질과 돈을 좋아하는 정도라고 생각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황금만능주의자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또 우리가 어떤 의미로 정리를 해야 할까요?

그 부분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스스로 정리를 하지 않는 이상 돈을 벌고 돈을 추구하면서도 혹시 여러분들이 굉장히 불편해하시지 않으실까 이런 부분도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가 적은 노력으로 많은 것을 얻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본능적인 측면입니다.

그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지금의 높은 생산성이 있고 또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즐기고 있는 문화나 기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은 노력으로 많은 것을 얻겠다는 것은 비난할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룰을 지키지 않는 다거나 하는 것이 비난받아야 할 내용입니다.

그러면 다시 황금만능주의로 가서 황금만능주의는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

저는 이렇게 정리를 합니다.

인간은 육체와 정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육체는 동물적인 속성이고 정신은 신적인 속성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복잡한 겁니다.

어떨 때는 너무 동물적이었다가 어떨 때는 너무 고상했다가 왔다갔다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굉장히 인간적이다.'라고 표현할 때는 그 표현내용 역시 굉장히 복잡합니다.

'동물적인 속성에서 인간적이다.'라고 할 때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파악'할 것이고, '신적인 속성에서 인간적이이다.' 라고 할 때는 '감정적이고 충동적이고 이걸 인간적'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간은 동물적인 속성인 육체와 신적인 속성인 정신 두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속성을 우리는 살아있는 동안에 계속 양식을 먹여야 합니다.

그래야 두 가지 속성이 계속 살아있고 향상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육체적인 속성은 물질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정신적인 속성은 우리의 정신적인 내면세계를 계속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면 물질과 정신 두 가지 요소를 x축과 y축으로 해서 4분면으로 나누어 볼수가 있습니다.

1. 정신적인 수준도 높고 물질적인 수준도 높은 것

2. 물질적인 수준은 낮은데 정신적인 수준은 높은 것

3. 물질적인 수준은 높은데 정신적인 수준이 낮은 것

4. 정신적인 수준도 낮고 물질적인 수준도 낮은 것


정신적인 수준도 낮고 물질적인 수준도 낮다.

동물의 삶보다 더 못한 어떻게 보면 삶 자체가 아닌 것입니다.

물질적인 수준이 낮다는 것은 우리의 육체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물질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무 생각이 없습니다.

정신적인 수준도 낮다는 것은 일반 강아지, 동물만도 못한 삶이 될수가 있습니다.

그런 삶을 우리는 원하지 않습니다.


정신적인 수준은 높은데 물질적인 수준은 낮다.

약간 맛이 간 사람일수도 있고 기인일수도 있고 정상적인 생활을 한다면 종교적으로 신심이 깊은 사람들일수가 있습니다. 

생활을 유지하는 데 물질이 굉장히 부족한 데 정신적으로는 수준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보통사람들이 이렇게 되는 경우는 현실부정이라든지 자기합리화로 이렇게 갈수도 있습니다.

기인들이 이럴 경우는 우리 사회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금이 가는 부분들이 있을때 다른 사람들은 다 눈치채지 못하는 데 기인들이 경고를 보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물질적인 수준은 높은데 정신적인 수준이 낮다.

이런 경우는 바로 벼락부자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물질적인 수준은 높은데 정신적인 수준이 낮으면 이 큰 물질을 감당할 정신적인 수준이 안되기 때문에 금방 물질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물질을 유지한다고 할지라도 정신적인 수준이 안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업신여긴다던지 어떤 폭력으로 작용한다던지 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본인도 타락을 하게 되고 사회도 굉장히 불행해집니다.


그렇다면 가장 바람직한 상태는 물질적인 수준도 높고 정신적인 수준도 높은 것입니다.

이럴 경우는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물질이 사회의 행복으로 연결됩니다.

빌게이츠는 840억달러 정도의 재산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280억달러, 1/3의 재산이 빌게이츠 재단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 돈으로 말라리아에 걸려있는 전 세계적으로 불행한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물질적으로도 수준이 높고 정신적으로 수준이 높은 상태를 지향해야 합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씀드린 황금만능주의가 바로 물질적인 수준은 높은데 정신적인 수준은 낮은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물질만 너무 추구했는데 정신적인 수준이 낮다면 그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물질적인 추구를 줄인다 이럴 일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정신적인 수준을 물질적인 수준에 같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높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육체와 정신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고 우리한테는 물질도 필요하고 정신적인 영혼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물질도 부지런히 추구하면서 정신적으로도 그걸 감당할 수 있는 균형이 맞는 정신을 부지런히 추구할 때 나도 행복하고 사회 전체적으로 행복이 전염이 되는 것입니다.

목록

#넷향기 #헬스넷향기 #신동기 #정신 #물질 #균형 #황금만능주의 #돈 #노력 #본능 #동물 #육체 #속성 #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