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리더십의 이론과 발달과정

2020-03-18 06:00:00 | 추천 0 | 조회 36

특성론적, 행동론, 상황론적 리더십, 변혁론적 리더십으로 발전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특성론적 리더십

20세기초반부터 연구되어 온 리더십입니다. 

이것은 리더들이 지닌 공통적 특성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리더십 특성 이론은 순수한 리더들이 그들만이 갖는 특성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리더가 되면 그 리더의 밑에 있는 부하들은 리더의 영향력을 잘 수용한다는 사고에서 출발합니다.


둘째, 행동론적 리더십 이론

특성론적 접근이 기대했던 만큼 좋은 결과를 내놓지 못하게 되었으며, 1940년대에는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의 본보기를 파악하여 구성원들에게 그러한 행동을 훈련시켜 리더를 양성하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행동론적 접근방법은 리더와 부하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추종자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거나 집단이나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리더의 행동유형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행동론적 접근법에는 과업 지향적 행동과 관계 지향적 행동이 있습니다. 

과업지향 행동은 집단 구성원의 과업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리더십행동이며, 관계 지향적 행동은 구성원간의 호의적인 인간관계를 잘 지내도록 도와주며 일터에서 만족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리더십행동입니다. 


셋째, 상황론적 리더십 이론

1960년대 상황론적 접근법은 피들러에 의해서 개발되었습니다. 

피들러는 리더십 효과가 리더의 스타일과 리더십 상황의 적합성에 달려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하였습니다. 

피들러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3가지 변수를 이용하였습니다. 

리더와 하급자와의 관계. 업무 구조화 정도, 리더의 직위 권력입니다. 

여기서 과업의 구조화란 과업의 목표, 달성방법, 성과기준 등이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리더 자신은 이러한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이러한 과업의 정도가 높을수록 리더가 부하의 과업 행동을 감독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가 쉽습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 이론

1990년대 접어들면서 급변하는 환경에 직면하기 위해서는 이제까지의 리더십이론과는 새로운 리더십 이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론에는 혁신론, 카리스마론, 대체이론, 특성론 등이 포함됩니다.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은 변혁적 리더십 이론의 모태가 되며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한 일부분입니다.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상호 교환적으로 상용되기는 하지만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리더십 이론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잡아가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 이론 중의 하나입니다. 

변혁적 리더십은 급변하는 기업 환경 속에서 조직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리더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변혁적 리더는 명확한 비전소유, 조직원들의 공감대 형성, 긍정적 창조 생각, 신뢰구축 등을 경영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변화와 혁신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록

#솔고 #넷향기 #헬스넷향기 #김효겸 #대원대학교 #총장 #리더 #리더십 #발전 #발달 #특성 #행동 #상황 #변혁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