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위궤양

2018-09-21 04:00:00 | 추천 0 | 조회 2018

위궤양의 원인은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진통제 복용, 흡연, 스트레스등이 대표적입니다.

생활속에서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위점막의 방어체게가 약화 되었거나 과다한 위산분비로도 위궤양이 발생하지만,위산분비가 증가하지 않아도 궤양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위산분비가 증가하는 것보다 위장점막의 병적인 변화로 위궤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통제는 위점막 세포층의 재생과 기능을 조절하는 프로스타그란딘이라는 물질의 생성과정이 진통제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에 점막이 손상되어 궤양이 발생합니다.

 

흡연은 위장점막세포의 재생과 점막하 조직의 혈액순환등에 장애를 가져옴으로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흡연자는 위궤양에 의한 천공, 출혈 등의 합병증 발생률이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은 상복부나 흉골아래쪽에 타는 느낌, 속쓰림, 가슴앓이,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보통 30분에서 3시간 가량 지속되고 식사 후 수시간 이내에 시작될 가능성 역시 있습니다.

증상은 명치끝 통증이 가장 흔하며, 주로 식후 30분정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런 통증이 없는 무증상 위궤양도 있으며, 그 외에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소화불량, 상복부 팽만감, 오심, 구토, 체중감소등이 있습니다.

 

 위궤양은 메스꺼움,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비교적 흔한데, 

체중감소가 있는 사람에게 위궤양이 발생 되면 악성 궤양인지를 반드시 감별진단해야 합니다. 

위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만성적인 유문부 궤양은 십이지장궤양처럼 장폐색이 나타나 

구토, 체한증상 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궤양 천공이 생기면급성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는

1) 궤양에 대한 약물치료

2) 헬리코박터에 대한 치료

3) 십이지장 궤양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방에서는 위궤양이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발생한 위궤양인지 위가 허한하고 허약하여 소화불량으로 발생한 위궤양인지 

자극성 음식을 선호하면서 양명경에 풍열독으로 위궤양이 온건지 구분하여서 약물처방과 침치료를 하게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하고 금연하며 진통제복용시 위 점막보호제를 함께 복용하거나 

출혈합병증이 있는 경우 혈전용해제 주의 하여야 하며 알콜과 매운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목록

#넷향기 #헬스넷향기 #솔고 #국우석 #국우석한의원 #한의학 #위궤양 #궤양 #헬리코박터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