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신경성 식욕부진

2018-09-28 04:00:00 | 추천 0 | 조회 1987

 마르기 위해 강박적으로 애쓰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종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로 먹는 것을 제한하는 섭식장애입니다.

90% 이상이 젊은여성에게서 보이지만 남성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 환자들은 강한 식욕 또는 음식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이를 억제 합니다.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유전적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나 성인기초기에 체중관리에 대한 강박관념 등이 원인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우울증이나 불안증과 같은 정신장애의 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텔레비전과 같은 문화적인 영향에 의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체중감소와 관련된 부적절한 식이행동이 비밀스럽게 이루이지는 경우가 많고 가족과 함께 또는 공공장소에서 식사 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설사제, 이뇨제까지 남용하여 체중을 줄이려 하고,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심한 운동을 하기도 하며, 음식을 집안 여기 저기에 감추기도 하는등 이상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과도한 체중감소 및 영양부족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 지고, 모발은 가늘어지며 손발톱이 잘 부서집니다. 

가는 솜털들이 온몸을 덮기도 하고 늘 추위를 타고 비정상적으로 병에 잘 걸립니다. 

늘 배고픔을 느끼지만 먹어서는 안된다는 강박감과 싸워야 하기 때문에 감정상태가 안정되지 않고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체중감소와 함께 뼈도 약해져서 골다공증이 생기기 쉽고빈혈, 탈수등의 증상이 있으며 이는 심장이나 심혈관계에 심각한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성호르몬과 같은 호르몬수치를 떨어뜨려 무월경이 오기도 하고 코르티솔 등 스트레스호르몬은 증가시킵니다.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해서 혈중 인의 수치를 떨어 뜨려서, 심부전 근육무력증, 면역부조화를 초래해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환자가 자기자신을 받아 들이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환자가 본인의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면 여러 가지 치료기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신치료, 가족치료, 행동치료가 포함된 포괄적인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목록

#넷향기 #헬스넷향기 #솔고 #국우석 #국우석한의원 #신경 #식욕부진 #체중감소 #호르몬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