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우울증

2018-07-13 04:00:00 | 추천 1 | 조회 656

넷향기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우석 한위원 원장 국우석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우울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분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유쾌한 기분, 우울하고 슬픈 기분, 짜증스럽거나 불쾌한 기분 등이 있습니다.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것입니다.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란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확실한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으나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생화학적원인으로는 뇌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이상, 생체리듬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요인인 경우를 보면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 다른 한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명확하나 유전적요소로 설명되지 않는 요인들도 발병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환경적요인으로는 스트레스만으로 주요 우울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 예를 들면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경제적문제, 그리고 강한 스트레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병적 우울증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울증상이 2주 이상 오래 간다.

일시적인 우울상태라면 대개 몇일안에 괜찮아지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장기화 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식욕과 수면문제가 심각합니다.

입맛이 없어서 전혀 식사를 못하거나 잠을 거의 못자는 등 식욕과 수면문제가 심하다는 것은 약물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을 의미하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주관적 고통이 심하다.

우울증환자들은 스스로 느끼기에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 힘들다고 느껴지고 이런 상태가 낫지 않고 계속 될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상이 될 때 흔히 자살기도를 합니다.

또 사회적 직업적 역할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습니다. 

우울증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일이 잘 안될까봐 걱정은 많이 하면서 정작 그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능력은 매우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가정주부가 살림을 전혀 못하거나, 학생이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이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다음은 환각과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자타해 위험성이 높아서 우울증상의 심각도와 상관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우울증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주 이상 매일 지속되는 우울함 기분

2. 일상의 일에서 관심 또는 흥미 감소

3. 식욕감소/증가, 체중감소/증가

4. 불면, 과수면

5. 정신운동지연 및 정신운동초조

6. 피곤 또는 에너지 감소

7. 무 가치감, 부적절한 죄책감

8. 집중력저하, 우유부단

9. 반복적인 자살생각

위에 언급한 증상중 5개이상 있으면 우울증이라는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목록

#넷향기 #헬스넷향기 #솔고 #국우석 #국우석한의원 #한의학 #건강 #면역력 #우울증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