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넷향기 동영상

넷향기 동영상

자신감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

2018-07-18 04:00:00 | 추천 0 | 조회 1227

 제가 대학에서 학생들과 상담하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에게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는데 한 결 같이 잘하는 게 없다는 답이 돌아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잠깐 동안 주저하는 것도 없이 자신 있게 대답한다는 것이죠. 

하다못해 술을 잘 먹지 않니, 게임 잘 하지 않니 라고 물어봐도 잘 못한다는 대답입니다. 

그래서 제가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왜 잘 하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지 거기에 자존감마저 왜 낮은지 고민하고 연구하게 되었지요. 


 자신감이 낮다는 것에는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정서에서 기인한다고 보는데요, 겸손을 미덕으로 간주하던 정서에서는 내가 뭘 잘한다고 내세우는 것은 겸손하지 못하고 교만하다고 여기게 됩니다. 

 그리고 잘하는 것을 남과 비교를 통해 가늠한다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내가 뭘 잘하는지 한 가지 생각이 나면 그걸 제일 잘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비교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결국 내가 잘하는 것은 하나로 없게 되는 겁니다. 

 만약에 제가 '내가 축구를 좀 잘하는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면 금방 떠오르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우리나라의 박지성 선수라던지 이렇게 세계적 스타 플레이어가 떠오르죠. 

그러다보면 '아, 그 선수에 비하면 내가 못하는구나' 이렇게 주눅이 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아, 잘하는게 없구나' 이런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서 서양적인 정서에서는 내가 잘하는 것을 얘기해도 상대를 존중하는 기본정서에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집니다. 

어떤 사람이 뭘 잘한다고 해서 그것을 비방하거나 깎아내릴 필요가 없는 것이죠. 

그리고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남과 비교해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 자신의 능력과 비교를 합니다. 

자기 능력 중에서 가장 잘하는 것을 추려내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자기의 재능이 비록 남보다 못하다고 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능력 중에서 가장 잘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는 거죠.

 자신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를 한자로 구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는 스스로 자에 몸 신, 느낄 감을 쓰는 자신감과 또 하나는 스스로 자에 믿을 신 느낄 감을 쓰는 자신감입니다. 


 자신감의 1단계는 스스로 자신의 몸을 느끼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어릴 적부터 무척 다양한 활동을 직접 해봐야 합니다. 

그런 경험을 통해서 스스로 뭘 좋아하고 뭘 잘하는 지 느껴지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일수록 자신감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늦었더라도 몸소 체험하는 다양한 활동을 해봐야 합니다.


 자신감 2단계는 1단계를 거쳐야만 형성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체험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되고 그것에 집중하면서 실력이 늘고 그럼으로써 자신을 믿는 느낌이 생성됩니다. 

자신을 믿게 되면 더욱 몰입할 수 있고 그러면서 점점 발전해 갈 수 있는 거죠.


 자존감 역시 1단계에서는 스스로 존재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를 위해서는 다양한 조직 활동에 참여시켜야 합니다. 어떤 조직이라도 다양한 역할이 존재합니다. 

작은 역할이라도 맡아서 수행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게 되지요.

 

자존감 2단계는 스스로 존중하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조직 활동을 통해 어떤 역할이라도 소중하다는 것을 배우고 경험한 사람들은 그 역할수행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고 그런 가치를 추구하는 자신을 존중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감과 자존감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든든한 자산이고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이 세상에 어떤 사명을 가지고 태어났는지 그것을 찾아 실현함에 있어서 가장 단단한 뼈대가 됩니 다.

자기 자신의 몸을 느껴 믿을 수 있고, 어떤 조직사회에서도 자기 역할을 맡아 수행하며 존중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행복한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목록

#넷향기 #헬스넷향기 #솔고 #김철원 #관광학과 #방송통신대학교 #서비스 #자신감 #자존감

등록

관련영상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