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건강

오늘의건강

관절염과 관련된 잘못된 상식 5가지

2019-07-31 | 추천 0 | 조회 360

◆ 운동을 하지 마라?

관절염에 걸렸을 때 움직이면 통증이 생기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관절염 환자라도 이런 통증을 운동을 피하라는 징후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오히려 활동적이 되는 게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주치의나 다른 전문가들과 상담을 해 관절염 환자라도 운동 프로그램을 짜서 이행하는 게 치유에 도움이 된다.


◆ 사과식초를 먹어라?

베타카로틴을 포함해 사과식초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면역체계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퇴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사과식초 지지자들은 먹으면 신체를 더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실제로 사과식초에는 베타카로틴이 아주 조금 밖에 들어있지 않으며 이런 성분이 관절염 통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과학적 증거가 거의 없다. 

따라서 관절염 환자들이 굳이 사과식초를 피할 필요도 없지만 관절염 통증을 극복하기 위해 사과식초에만 매달려서도 안 된다.


◆ 우유, 치즈 등은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더 악화시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2014년에 나온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자주 마시는 여성들은 퇴행 성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제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지방이나 칼로리 섭취가 늘어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


◆ 레드와인이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레드와인에 들어있는 화합물이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레드와인을 매일 마신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술이 통증을 약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술은 이밖에 간부전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혈압을 높이기도 한다. 

관절염 통증 완화를 위해 레드와인을 마시려면 하루에 1~2잔이 적당하다.


◆ 커피가 관절염을 악화시킨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사람을 초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관절염과 관련된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관절염의 일종인 통풍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믿는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통풍의 발달을 방지하고 관절염과 관련된 다른 증상도 막아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커피도 적당량을 마시는 게 중요하다. 

하루에 1~2잔이면 건강 효과를 볼 수 있는 적당한 양이다.

목록

등록
다음글

멘붕은 당신을 지혜롭게 만든다

넷향기 2019-05-30
이전글

우리는 왜 울까?

넷향기 2019-05-30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