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건강

오늘의건강

과학이 입증한 치매 예방법

2018-12-07 | 추천 0 | 조회 62

◆ 음식에 유의하라

인지력 감퇴 위험을 줄이는 음식이 있다. 베리류, 올리브 오일, 견과류, 녹색 잎채소 등이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35% 감소했고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53%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세 가지 형태 중 하나인 DHA가 이런 역할을 한다.

고등어, 꽁치, 연어, 송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뿐만 아니라 호두, 달걀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다.


◆ 활동적이 되라

미국 국립노화연구소에 따르면 운동은 알츠하이머병과  일반적인 인지력 감퇴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할 것을 권장한다.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미친다


◆ 가능하면 스트레스를 줄여라

스트레스와 알츠하이머병, 인지력 감퇴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인지력 감퇴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심호흡과 명상, 요가 등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다는 것이다.


◆ 잠을 잘 자라

밤에 잠을 잘 자면 멜라토닌이 적절히 분비돼 아밀로이드반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한다.

멜라토닌은 아밀로이드반을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해야 한다.


◆ 사교적이 되라

중년에 사회 활동을 많이 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외로움을 느끼기 쉽다.  특히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면 더 심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인지적 활동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킨다”며  “가족이나 친구와의 모임, 취미 활동을 같이 하는 동호인 모임 등에 참여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이야말로 치매를 막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 두뇌 게임을 하라

최근 연구에 따르면 두뇌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과 치매를 예방하는 것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두뇌 자극 활동을 얼마나 하는지와 알츠하이머병 위험 원인 등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숫자 퍼즐 게임이나 가로 세로 낱말 맞추기, 짧은 디지털게임 등 두뇌 자극 활동을 하면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비디오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록

등록
다음글

올바른 폐렴 예방·관리법

넷향기 2018-11-26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